스마트 농·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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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농·생명

  • 연계전공명스마트농생명SW융합 연계전공(Majority in Smart Agricultural Life Software Convergence)
  • 계열 인문사회 / 자연 / 공학 / 예체능
  • 학위명 소프트웨어공학사(Bachelor of Software Engineering)
  • 지도교수 농식품융합대학 원예산업학부 구양규교수
  • 주관학과 원예산업학부
  • 참여학과 원예산업학부, 식품생명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SW융합학과

교육목표

  • 지역 성장동력산업인 농생명 분야와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제어 기술을 결합한 생산관리와 고신뢰성 유통관리 체계를 설계, 운영할 수 있는 융합인재 양성
  • ICT 기반의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사물인터넷 요소 기술 파악 및 응용 사례 등을 학습하고 현장 적응성을 높여 직접 제품 및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농생명 기술자를 양성
  • 시설원예, 과수, 축산 등 스마트팜 분야에 대한 시스템과 장비, 활용 방안, ICT 기반 스마트팜 경영 관리 등의 내용을 교육

졸업 후 진로

  • 스마트팜 관련 기술개발자, 시스템구축전문가 및 관련 산업체 전문가
  • 농생명ICT컨설턴트, 사물인터넷제어시스템개발자, 스마트팜운영기술자
  • 그린마케터, 팜파티플래너, 관광코디네이터
  •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진흥청 등 정부기관의 연구사, 전문직 공무원
  • 6차산업경영주, 농촌체험휴양지운영자, 농식품산업 종사자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다운로드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참여학과

  • 원예산업학부, 식품생명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SW융합학과

원예사업학부

국제화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각종 채소, 과수 및 화훼 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기술 개발과 고품질, 고생산성, 병해충 저항성, 환경재해내성을 지닌 품종 개발, 유전자 조작에 의한 새로운 품종 육성 등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경제 발전으로 인한 오염된 환경을 정화하고 깨끗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원예작물의 생산 체계를 연구, 교육하고 있다.

식품생명공학과

인류 생존에 필수적이며 건강한 삶을 위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식품 및 생명산업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과 학문발전을 위한 학과입니다. 특히 식품 및 생명산업 분야는 기존 첨단과학기술 분야인 정보기술(IT), 생명공학(BT), 나노과학(NT), 환경과학(ET), 문화산업(CT) 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복합·융합학문으로 발전하는 추세이다. 최근 식품은 단순한 먹을거리에서 인간의 생명유지 및 건강한 신체를 위한 식품소재 개발, 식품 특성 및 기능성 체계화, 전통식품의 첨단과학화, 식품공정기술 개발 등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생명산업의 핵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 첨단과학기술 분야인 정보기술(IT), 생명공학(BT), 나노과학(NT), 환경과학(ET), 문화산업(CT) 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복합·융합학문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차 식품산업 유형이 융·복합형으로 발전하고 있어 농수산 6차 산업, 바이오식품, 건강기능식품, 농·생명 및 식품산업 인력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본 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특히 식품생명공학과는 식품공학·가공학, 및 생명공학 분야의 학문적 기반을 갖추고 식품제조공정 개발 및 관리 역랑, 식품품질보증 및 안심 안전 관리 역량, 기능성평가, 품질안전, 식품감성공학, 식품포장 및 파일럿 생산 역량 등을 가진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기초 학문의 토대인 수학, 물리를 바탕으로 한 컴퓨터공학의 문제를 분석, 설계, 그리고 구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전문교양, 기초학문, 전공학문에 대한 심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어떠한 환경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인재,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보편적인 인재 양성을 교육의 기본 이념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디지털콘텐츠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는 창의공과대학의 컴퓨터소프트웨어계열을 구성하는 2개학과[디지털콘텐츠공학과, 한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중 한 학과로서 2학년 1학기까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와 동일한 교육내용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이에 기본적인 컴퓨터 핵심기술(프로그램 코딩 제작, 컴퓨터 기술 이해 등)에 대해 학습하며, 상위학년에서 4차산업혁명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IoT(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Big data)의 기반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디지털콘텐츠공학과만의 특화된 데이터와 콘텐츠 개발 중심의 교육이 추가로 진행됩니다.
특히, 정보기술 기반위에 콘텐츠와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MR(가상현실(VR)+증강현실(AR)) , MCN (다중채널 네트워크, 복수의 1인 창작자) 등 기획 및 응용SW콘텐츠제작과 IoT 및 Big Data 활용을 주도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육성에 이바지합니다.
이를 통하여 창의적인 콘텐츠 응용기획 및 경쟁력있는 현장형 산업주도인력의 리더를 양성합니다.

SW융합학과

SW융합학과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와 디지털콘텐츠공학과로 구성된 창의공과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계열 내에 2020년 신설예정으로의 SW융합 특성화 실천을 위한 기초교육의 담당과 SW기반 융합역량 배양을 통한 연계전공의 학습선택권을 보장하는 학과이다. 지역특화 4차산업혁명 선도 인재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산업 수요와 실무중심 교육역량 강화를 기반한 SW교육과정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