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장

  • /
  • 사업단 소개  /
  • 사업단장

원광대 SW중심대학사업단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원광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단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사업단장 유병남

세계는 지금, 사람·사물·공간을 연결하고 초지능화하는 혁명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현실과 사이버 세계를 통합하고 지능화되는 산업과 사회전반의 혁신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BigData·IoT 등이 SW로 구현되고, SW는 이미 주요 산업 원가비중의 5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정부, 기업, 기관, 학교, 병원들은 앞 다투어 소프트웨어 중심조직으로 진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인 SW(패키지 등)보다 플랫폼 기반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서비스SW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조직의 활동과 성과 및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하여 고객과 사회에 새로운 가치와 신용을 부여하는 융합SW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의 SW중심대학 사업단은 첫째, SW융합 연계전공 신설, SW전공 트랙 강화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선도 인재양성을 위한 SW 융·복합 교육 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본교의 집적화된 교육·연구 분야와 지역 전략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스마트 농·생명, 한방 헬스케어, 스마트 금융, 문화융합미디어 분야를 선정하였습니다. SW융합교육은 모듈화된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SW전공 교육과정을 4차 산업혁명 핵심역량을 위한 전공트랙(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지능형 시스템, 게임, 실감형 AR/VR/MR)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전교생에 대한 SW기초교과목 이수의무화를 도입하였고 SW졸업인증제, 기업연계 프로젝트 교육, 해외 SW교육으로 실전형 인재를 양성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5년(3.5+1.5)과정의 3개 학사-석사 연계 전공트랙으로 SW심화교육을 강화할 것이고 오픈소스SW 운영 확대 및 W-JOBS 플랫폼을 통한 가치확산과 산학협력도 활성화하여 원스톱 창업지원프로세스 구현, 창업역량인증제를 통한 SW창업 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전라북도와 익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 지원사업은 “한국 속의 한국”인 전라북도와 익산시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정책과제입니다. 본 사업단은 전공트랙 분야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지능형 시스템, 게임, 실감형 콘텐츠 관련 인프라와 융합연계전공 분야인 스마트 농·생명, 한방 헬스케어, 스마트 금융, 문화융합미디어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가치확산 플랫폼을 통하여 주도할 것입니다. 더불어 취약계층 SW기초소양 함양 및 SW우수인재 발굴을 위한 SW캠프 운영, 청소년 SW 잠재능력 개발 등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 기반구축에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1.
원광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장 유 병 남